1. SoC란 무엇인가?

) System On Chip

SoC는 하나의 반도체 칩 내부에 시스템을 집어넣은 것을 말한다.

 

SoC의 구성 3요소 프로세서[Processor] ( Core라고도 함 ) 뇌 : 중요한 명령을 하달
페리프럴[Peripheral] ( IP, 주변장치 ) 감각, 운기관 : 동작
버스[Bus] 일련의 신경계

) SoC 내부 구성요소

- 기본 SoC이며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Peripheral이 존재합니다. 

 

) 해당 그림에서는 System Bus와 Peripheral Bus가 존재하는 Multiple Bus입니다.

 시스템 버스에 물린 Peripheral(이하 Peri)은 RAM, UART, VGA, GPIO, TIMER, 7-SEGMENT DISPLAY가 물려있는 것을 볼 수 있고, 페리 버스에는 WATCHDOG, TIMERS, UART, APB PERIPHERAL이 물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 버스를 단일로 두지 않고 다중으로 둔 이유는 처리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.

 예로 이 버스가 실제로 엄청 빠른 속도로 돌 수 있다고 가정을 해봅니다. 그런데 매우 느린 Peri가 붙게된다면, 어떻게 되는지를 생각해봅니다. 느린 Peri는 느리게 돌고 그 외 Peri는 빠르게 돌 수 있는가를 말이죠.

결론을 말하면 모든 Peri가 느린 속도로 돌게 되는 Peri에 맞춰지게 됩니다. 매우 빠른 속도로 처리를 할 수 있었음에도 느리게 도는 그 하나의 Peri 때문에 회로 전체가 손해를 보게 됩니다.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빠른 Peripheral을 묶어둔 System Bus와 상대적으로 느린 Peripheral을 묶은 것을 Peripheral Bus로 나누게 됩니다.

 

) SoC의 Advantage

높은 수준의 퍼포먼스
저비용
효율적인 전력 소모
짧은 와이어
높은 안정성

Board Level에서 제작되는 것보다 Chip으로 구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의 장·단점을 상호보완합니다.

위와 같은 장점은 기본적으로 칩 자체가 소형이기 때문에 얻게 되는 이점입니다.

) SoC의 Limitation

낮은 유연성
복잡성
구체적인 적용

SoC는 설계한 그대로 칩을 찍어내기 때문에 해당 구성요소를 교체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. 칩 제작 과정 내에서 모든 것이 결정되기 때문에 높은 유연성을 가진 Board와는 차이점이 있습니다.

 

 

 

'IDEC > Cortex - M0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6. VGA Peripheral (1)  (0) 2023.07.20
5. Timer / GPIO / 7-Segment Peripherals  (0) 2023.07.19
4. AHB UART Peripheral  (0) 2023.07.19
3. AMBA 3 AHB-LITE Bus Architecture  (0) 2023.07.14
2. Cortex-M0 Overview / Register  (0) 2023.07.1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