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디지털논리회로2] 7. State Transition Diagram

State Transition Diagram은 그리는 기본적인 이유는 Present State와 Next State, Ext Input과 Ext Output을 쉽게 파악하기 위함이다. 

다음과 같은 State Transition Diagram이 있다고 가정한다. ( 디지털 디자인 번역서 6판, 286P, Digital Design 5th, 238P)

S0,S1,S2,S3는 State을 의미하고 /옆에 붙은 0,1은 Output을 의미한다.

예로, S0/0은 Present State가 S0이고 Ext Output이 0이라는 것을 의미한다.

화살표에 존재하는 0,1은 Ext input이다.

예로, S0/0에서 화살표(1)을 타고가는 것을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.

Ext Output이 0인 Present State S0이 있는데 Ext Input 1을 주었을 때 Next State는 S1이 되면서 Ext Output은 0을 갖게되는 것을 말한다.

 

이러한 해석을 통해 우리는 State Transition Table을 그릴 수 있게 된다. 이를 D-F/F으로 만든다 가정할 때의 Table은 다음과 같다.

State는 S0~S3까지 총 4개가 있기 때문에 각각을 00,01,10,11 즉, A,B로 임의설정한다.

이외에도 T-F/F , J/K-F/F으로 얼마든지 Table 작성이 가능하다.

State Transition Diagram을 기반으로 하여 Table을 정확하게 작성하였다면 플립플롭 설정은 쉽기 때문이다.

 

다음 장은 이 챕터를 마무리 짓는 설계 절차이며, Table을 작성할 줄 알고, 각 플립플롭을 어떻게 구현하는지만 알고 있으면 매우 쉽게 해결이 된다. 그전에 K-map 작성을 복습할 필요는 있다.